본문 바로가기
꿀 TIP

[불매운동의 오해와 진실] 농심은 일본기업일까? 한국기업일까?

by 치이즈치이즈 2019. 8. 14.
반응형

 

 

 

 

개인적으로 나도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물론, 100% 완벽하게 참여하긴 힘들지만, 잘 알려진 일본기업들의 제품은 피하고 있다. 그런데 멋진 애국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매운동에 힘을 싣고 있는 요즘, 불매운동이 고조되어가면서 제대로 된 정보 없이 무작정 불매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보여서 안타깝다. 그렇게 잘못된 불매운동을 할 경우, 일본에 피해를 주는게 아니라, 우리 국민 그리고 경제에 피해가 가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중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농심이 아닐까 한다. 우리 나라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 중 하나인 라면. 여러 종류의 다양한 맛,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편리함, 저렴한 가격 때문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에게까지 사랑을 받고 있는 기호식품이다. 그 라면 기업 중 항상 1위를 달리고 있는 농심이 잘못된 불매운동으로 인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의 글이나 여러 기사의 댓글들을 보면 '롯데 창업주 신격호의 동생이 농심 창업주 신춘호다' '농심과 롯데는 가족기업이다' '롯데가 일본회사니까 농심도 일본회사 아니냐?' 라는 등 다양한 글들을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롯데와 농심이 같은 가족이고 롯데가 일본기업이나 농심도 당연히 일본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롯데 창업주 신격호 와 농심 창업주 신춘호!

실제로 그들은 놀랍게도 형제지간이 맞다.  먼 사촌 사이도 아닌 형과 동생사이이다.

롯데 신격호가 형. 농심 신춘호가 동생.

그리고 현재 롯데그룹 회장인 신동빈은 신격호의 아들.

 

 

 

하지만, 농심 사이트에 올라와져 있는 주주에 관련된 내용을 보면,

롯데나 일본에 관련되어 있다는 내용이 없다.

 

 

농심 창업 당시 농심 창업주 신춘호와 롯데 창업주 신격호의 사이는 급격하게 나빠지기 시작했고

신춘호는 신격호와의 관계를 모두 끊어내고 오로지 국내 자본으로 농심을 설립했다고 한다. 

롯데 대표와 농심 대표가 같은 가족 그리고 혈연관계라는 사실은 사실이지만,

농심이 일본기업이라는 사실은 잘못된 소문이다.

실제로 현실에서 이들처럼 남보다 더 못한 혈연관계가 존재한다. 생각보다 이런 관계가 정말 많다.

농심은 롯데와 자본, 지분 모두 다 별개의 회사라는 점! 기억하고 올바른 불매운동을 했으면 좋겠다.

 

 

 

또한, 농심이 일본기업이라며 불매운동을 하자고 사람들이 외치는 이유가

바로 일본기업인 '아지노모토'와 협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아지노모토는 일본의 유명한 종합식품기업이다. 조미료, 냉동만두 등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더 문제가 되는 점은 이 '아지노모토'라는 기업이 전범기업라는 점. 

이 부분은 사실이긴 하다.

지금 생각하면 안타까운 점이긴 하지만, 지금 이런 시점에서 협약을 맺은게 아니라 예전에 맺었던 부분이고,

글로벌한 시대에서 세계적인 큰 기업이 외국의 큰 기업들과의 교류없이

오로지 혼자의 힘으로 큰다는 것은 힘들지 않을까 싶다.

예를 들면, 삼성도 LG도 일본의 부품을 많이 쓰며, 현대자동차의 경우도 미쯔비시 부품을 쓴다고 한다.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은 실제로 일본 기업과 합장하여 많은 제품들을 만들고 있으며 그렇게 경제가 돌아간다. 

 

 

 

과연, 잘못된 정보로 인해 국내의 기업을 일본 기업으로 오인해

불매운동을 벌인다면 그 손해는 다 누구에게로 갈까?

 

 

 

 

 

 이 시국에 불매운동은 불가피하며 함께 해나가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불매운동에 찬성하며 나도 지키고 있으나,

잘못된 정보를 통해서 한국의 큰 기업들이 손해를 본다면 얼마나 바보같은 짓인가 싶다.

그리고 한국의 기업들에 속해있는 많은 직원들, 그리고 그 기업과 연결되어있는 작은 공장들과 사람들.

대부분이 한국 사람일텐데. 제대로 된 정보를 가지고 불매운동을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다.

그래야 우리 국민에게는 피해가 없는 똑똑한 운동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농심 뿐만 아니라  토레타와 조지아커피 음료.

이들도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한다.

토레타와 조지아 커피 모두 코카콜라에서 개발한 제품이라 미국 기업이지 일본 기업이 아니라고 한다.

 

 

마지막 꿀팁! 

제품을 살때 이것이 한국기업 제품인지 혹은 일본기업 제품인지 알고 싶을때는 바코드를 확인하면 된다고 한다.

한국은 88로 시작하며 일본은 45, 49로 시작하니 제품을 살때 이게 맞나 싶으면 한 번 확인하면 좋을 듯.

 

 

 

댓글